좋은 객체 지향 설계를 하기 위해선
SOLID 원칙을 따라야 한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.
● SOLID 원칙이란?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이다.
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•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각각의 원칙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.
●SRP (단일 책임 원칙)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"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"
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•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●OCP 개방-폐쇄 원칙
Open/closed principle
"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"
• 즉, 다형성을 활용하여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코드를 연결시켜주면 된다.
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•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여 설계하도록 한다
●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"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
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"
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
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
●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"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"
ex)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●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'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”'
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
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