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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pring] SOLID 원칙 |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
category Java/Spring 2022. 1. 13. 18: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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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를 하기 위해선

SOLID 원칙을 따라야 한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● SOLID 원칙이란? 

 

 

 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이다.

 

 

 

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• 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

 

 

 

각각의 원칙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●SRP (단일 책임 원칙)  
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
 

 

 

"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"

 

 

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
   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
   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
 

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
 

•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●OCP 개방-폐쇄 원칙  

Open/closed principle

 

 

 

"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"

 

 

 

• 즉, 다형성을 활용하여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코드를 연결시켜주면 된다.

 

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
 

•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여 설계하도록 한다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●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  
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
 

 

 

"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

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"

 

 

 

 

 

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

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 

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 함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●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  
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
 

 

 

"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"

 

 

 

ex)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     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
 

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
 

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
 

 

 

 

 


●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  
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
 

 

 

'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”'

 

 

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
 

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
 

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

 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
 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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